관리 메뉴

김정훈닷컴

외장하드겸 포토백업장치 DATA POOL 본문

IT 이야기/컴퓨터 관련.

외장하드겸 포토백업장치 DATA POOL

김정훈™ 2007. 3. 1. 11:23
반응형
외장하드와 카드리더기 기능이 조화를 이루어 만들어진 제품이다.
일단 인터넷 어느 사이트에서든지 살펴볼 수 있는 제품의 Spec.을 간단하게 올려보고
이어서 아래에 사용후기를 남겨본다.

참고로 DATA POOL은 사실 외장 케이스일뿐이지 외장하드와 함께 셋트로 판매되는 제품 구성은 없다. 일반 인터넷 쇼핑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100G형 DATA POOL이라든지 그 밖에 다양한 용량으로 구성된 제품들은 2.5인치 하드디스크를 업체어서 DATA POOL 케이스에 조립하여 파는 형태이다.

여기서 구매시 주의할 점은,
가격이 생각보다 2~3만원씩 같은 용량인데로 불구하고 쇼핑몰별로 차이가 나는데,
외장케이스의 가격은 6만원 중반대로 가격이 형성되었고, 나머지 가격 편차는 외장하드의 상표에 따른 가격 차이라는것을 알아야 한다. 싼 곳의 경우 히타치 하드디스크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그밖에는 시게이트 같은 제품도 많이 장착되어있다.

필자의 경우에는, 그래도 한 번 사면 오랜기간 사용할 점을 미루어 조금 비싸더라도 삼성 하드디스크를 장착했다. 시장가격도 삼성 하드디스크가 다른 업체들에 비해 조금 높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었다.

그리고, 어차피 USB 전송방식이기에 버퍼 메모리가 높다든지, SATA 방식이라든지 하는 것은 전송속도에 그리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한다는 점을 알아둬야 한다. 아무리 빨라도 USB 2.0 전송방식은 480MB를 못넘기기 때문이다. 그리고 외장하드는 말 그대로 백업과 휴대성을 극대화 한 것이지 일반 고정식 하드디스크의 용도로 생각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본다.


사용후기를 간략히 적어보면,
일단 기능은 외장하드와 카드리더기 기능, 그리고 메모리 복사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USB와 어댑터로 전원공급이 가능하다. 물론 USB로 충전하면 어댑터에 비해 충전 시간이 조금 길다.

그리고, 사용하면서 발견한 점이지만 외장하드 기능으로 장시간 사용하거나 많은 용량의 데이타 전송이 필요할 경우에는 어댑터나 USB 전원을 이용한 별도 전원 공급이 필요하다.

DATA POOL 의 단점으로 꼽을 수 있는 이 부분은 다량의 자료 전송(회당 약 10G 이상의 전송량 정도)시 외장하드가 다운되는 현상이 종종 발견되었다.

처음에는 제품에 문제가 있는가 했지만, 여러모로 테스트를 실시해 본 결과로는 전원 부족현상으로 생각된다. 알아보기로는 120G 하드의 경우 전원이 더 많이 소모된다고 하는데, 필자가 테스트한 하드디스크가 120G 여서 해당되는지도 모른다. 어쨌든간에 외부전원을 공급하면 이런 다운 현상은 전혀 일어나지 않았다.


메모리 복사 기능은 DATA POOL의 꽃이라 하겠다.
14개 종류의 메모리를 장착 가능하며, 메모리를 꽂으면 LCD 창에 메모리의 종류와 들어있는 용량이 표기 된다. 그리고 LCD에는 현재 장착된 하드디스크의 남은 용량도 함께 표기 되며, 자체 에러 발생시 어떤 문제인지 에러코드를 나타내준다.

메모리를 꽂고 "COPY"버튼을 눌러 주면 바로 복사가 시작되며,
복사의 진행상황은 LCD 화면을 통해 나타내준다. 그리고, 복사중에는 전원 스위치가 동작하지 않는다.

그리고, PC에 USB를 연결한 상태에서 메모리를 삽입하면 복사하지 않아도 카드리더기로서의 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다. DATA POOL을 컴터에 연결했을때 총 5개의 드라이브로 인식하는것을 보면 이해가 빠르다.


DATA POOL의 외관도 빨간색과 검정색의 절묘한 조화로 참 잘 디자인 되었다.
단점이라 한다면, 손 지문이 잘 묻는다는 게 흠이라고 할 수도 있겠다.

그리고, 외관이 미끄러워서 자칫 떨어뜨릴 위험요소도 있다.
그래서 제품에 동봉된 소프트 파우치보다는 제품에 함께 동봉된 하드 케이스를 활용하는게 안전을 위해 더 낫다.


써 본 결과, 가격이 조금 비싼게 흠이지만 여행이나 야외 출사가 잦거나, 사진 촬영을 좋아하는 매니아라면 구입할만한 제품이라 할 수 있겠다.

그리고, LG 상사 제품으로 (주)젠텍 아이앤씨에서 판매하는 것으로 표기되어 있는데..
물론 LG 제품이라고 보기보다는 OEM 방식이라고 봐야겠지만 어쨌든 그래도 LG에서 제품에 대한 검증을 했을테니 나름 신뢰가 가는것도 사실이긴 하다.

외장하드를 구입해야 할 시기에 있다면
조금 더 투자해서 DATA POOL을 구입하는것도 괜찮겠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