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김정훈닷컴

UCC 의 우리말 표현 선정! 본문

IT 이야기/컴퓨터 관련.

UCC 의 우리말 표현 선정!

김정훈™ 2006. 8. 11. 14:47
반응형
  이번 주 국립국어원의 ‘모두가 함께하는 우리말 다듬기’ 사이트에서는 주로 방송·인터넷에서, 정보나 볼거리의 이용자 또는 소비자인 시청자나 누리꾼이 직접 생산·제작하는 콘텐츠(→꾸림정보)를 가리켜 이르는 ‘UCC(←User Created Contents)’의 다듬은 말로 ‘손수제작물’을 최종 선정하였습니다.

  국립국어원은 지난주(2006.8.4.~8.9.) ‘UCC’를 대신할 우리말을 확정하기 위하여 누리꾼이 제안한 303건 가운데 ‘사용자꾸림물’, ‘이용자꾸림물’, ‘개인꾸림정보’, ‘손수제작물’, ‘참여자꾸밈물’ 등 다섯을 후보로 하여 투표를 벌였습니다. 그 결과 총 840명이 투표에 참여하여 ‘사용자꾸림물’은 130명(15%), ‘이용자꾸림물’은 96명(11%), ‘개인꾸림정보’는 120명(14%), ‘손수제작물’은 352명(41%), ‘참여자꾸밈물’은 142명(16%)이 지지하였습니다. 따라서 가장 많은 지지를 얻은 ‘손수제작물’이 ‘UCC’의 다듬은 말로 결정되었습니다. ‘UCC’가 방송이나 인터넷의 이용자 또는 사용자가 직접 만들어 낸 작품이나 정보를 가리키므로 ‘손수제작물’로 바꿔 쓰더라도 큰 무리는 없을 듯합니다.

※ 출처 : 우리말 다듬기


국립국어원에서 운영하는 www.malteo.net (모두가 함께 하는 우리말 다듬기)에서
의견을 수렴하여 UCC 의 우리말 표현을 위와 같이 정했다고 하는군요^^

실은 저도 티스토리 베타서비스를 접하면서부터 UCC라는 단어를 들어봤고
(물론 그 전부터 있었겠지만)

잘 모르는 분들도 없잖아 있을꺼라 생각했는데,
이렇게 우리말 표현을 선정한 것은 참 잘 된 일이라 생각됩니다^^

IT와 관련된 용어중에 낯설은 부분이 상당수 있는데,
쉽게 번역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더 많이 함께 공유되고 익혀졌으면 좋겠네요.

모두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