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김정훈닷컴

Synology DS107+ 에 하드디스크 2TB 장착 성공! 본문

IT 이야기/컴퓨터 관련.

Synology DS107+ 에 하드디스크 2TB 장착 성공!

김정훈™ 2011. 4. 13. 18:20
반응형


Synology社 의 DS107+ 모델 NAS를 운용중에 있다.
벌써 한 2년쯤 되었나보다. 처음 구입할때만 해도 1TB 면 충분하고도 남음이 있었지만, 요즘 같이 각종 자료의 용량이 눈에 띄게 늘어나는 시점에서 금새 부족함을 느끼게 되버리고 만다. 나름 아끼고 아껴서 잘 활용했는데, 이제는 한계에 다다른듯 해보인다.

그래서 용량 증설이 필요했으나 초기 모델이라 1 bay 로 구입하는 바람에 하드디스크 교체가 아니고서는 어렵게 되었다. 저렴한 가격에 쓸만한 녀석을 찾다보니 웨스턴디지탈 캐비어 모델 2TB 를 영입하게 되었다.

본래 DS107+ 이 1TB까지 공식적으로 사용 가능한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과연 용량 증설이 가능한지가 가장 큰 관심사였다. 그리고, Synology 본사를 비롯해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웨스턴디지털 캐비어 모델과는 잘 맞지 않는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직접 장착해본 결과 아주 훌륭하게 동작하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상당수 이용자들이 별 문제 없이 사용하고 있다라고 하는 말을 지지하는 결과를 보여준 것이다.

전체 데이타를 임시로 다른곳에 옮겼다가, 다시 복원하는 과정을 진행하다보니 이틀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
그나마 E-SATA 방식에 기가랜 환경에서 백업을 진행하고 있어서 그렇지, 일반적인 USB 연결에 100메가 랜 환경이었다면 몇 일 걸렸을지도 모르겠다;

여러 NAS 장비들을 보았지만 그래도 가격대비 Synology 제품이 가장 괜찮은것으로 보인다.(물론 주관적 평가!)
충실한 업데이트와 모델별로 차별을 두지 않고 똑같이 펌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되는 부분이 마치 애플 제품을 보는것 같다고나 할까?

또 국내 Synology 커뮤니티 사이트와 본사(대만)가 연계되어 사용자들의 필요 사항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있는 점 또한 높이 평가할만 하다.

용량 증설한게 그리 이슈는 되지 못하지만, 나처럼 비슷한 상황에서 구입을 고려하며 궁금해 하는 분들이 있을까 하여 기록으로 남겨놓는다. 도움이 되시길....
반응형
Comments